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상식

전국 권역외상센터 위치 및 서울, 대전 권역응급센터

by 낯선공간 2017. 12. 18.

목차

    전국 권역외상센터 위치 및 서울, 대전 권역응급센터

    지난번 JSA북한군 병사가 귀순하다 총상을 입고 미군의 더스트오프팀에 의해 아주대학병원으로 이송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권역중증외상센터죠.

    저는 지난 4월에 교통사고가 나서 이번에 문제가 되고 있는 이대목동병원으로 후송되었는데요. 다행히 목숨은 건졌지만 죽을뻔하긴 했었어요. 만약 처음부터 권역외상센터로 옮겼으면 더 예후가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긴 합니다. 아무나 권역응급외상센터를 이용하면 안 되겠죠?

    저는 중증외상센터로 가야 할 정도로 중상이긴 했습니다만, 먼 거리를 가기에 위급할 정도라 죽음의 이대병원으로 후송되었습니다. (입원 중 병원균 3가지나 감염 -_-;;)

    권역응급외상센터란 무엇일까요?

    특히 그중에서 중증외상센터라고 불리는 곳은 말 그대로 중증외상환자들을 골든아워 내에 치료하기 위한 응급실 중의 응급실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응급의학과, 외과, 신경외과, 흉부외과, 정형외과 등이 동시에 협진을 이루어 환자 도착즉시부터 응급수술이 가능하도록 시설과 인력을 갖춘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도의 수술장비와 전문인력이 365/24/7로 대기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병원 입장에서는 사실 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 없이는 운영하기를 꺼려하는 형편이죠.

    참고로 저는 무릎, 골반, 어깨, 얼굴, 손목까지 모두 골절이었습니다.

    전국 권역외상센터 위치

    전국에 이런 외상센터는 현재 총 9개소만 운영 중입니다. (관련검색어에 권혁외상센터는 뭔가...?)

    나머지 8곳은 준비 중입니다.

    전국 외상센터 공식 운영 중인 곳 10곳

    서울 권역외상센터는 현재 운영 중이지 않고, 다만 국립중앙의료원에 지정예정입니다. 서울권역에 오히려 이런 외상센터가 없다는 것이 더 황당하네요. 물론 3차 종합병원들이 많긴 하지만, 그런 종합병원 응급실과 외상센터의 역량은 확연하게 다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