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기준법 주휴수당 계산법 야간근무/주휴수당 조건

Posted by Exocet✔ 낯선공간
2018.06.05 13:06

한 때 알바몬 모델로 혜리가 열심히 알바몬을 광고하면서 알바들의 시급이나 권리에 대해서 언급을 하곤 하죠.

알바의 권리 중에서 흔히 무시당하고 제대로 챙겨받지 못하는 권리가 바로 주휴수당입니다.

예전에 알바몬 광고에서 근로기준법 주휴수당 계산법과 근로기준법 야간수당 계산법에 대해서 언급했죠.

야간수당 - 야간근무시 시급은 1.5배.

주말수당 - 주말근무시 시급 1.5배

주휴수당 - 주 5일 40시간 이상 근무시 하루치 일급 지급

알바몬은 바로 이 주휴수당과 야간수당에 대해서 언급하는 광고를 올렸다가 PC방 사업자 대표 단체인 인터넷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의 항의로 광고를 내렸던 적이 있어요.

중요한 조건을 빼 먹었기 때문에 항의를 받았어요.

야간근무 시급 1.5배나 주말근무수당 1.5배 주휴수당 지급 조건 중에서 상시 5인이상 근무하는 사업장이라는 조건을 빼먹었던 거죠.

주말알바건, 야간알바이건 주휴수당 지급 조건에는 상시 근무 인원 5인이상 사업장 이상이 의무사항이라는 점을 명시하지 않았다가 문제가 되었던 일이었어요.

5인 미만이 근무하는 영세한 사업장에서 근무하던 알바들이 저 광고만 보고 사업주를 노동부에 고발하는 사태들이 생겼었어요.

아무튼 이런 주휴수당을 논하기 전에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일하는 사업장이 상시 5인이상 근무하는 사업장이어야 합니다.

PC방과 편의점처럼 상시 5인미만 사업장의 경우 시간외근로에 대한 가산임금 규정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 공식

주휴수당이란 1주일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채운 근로자에게 1일의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으로, 일을 하지 않는 하루지만 하루치 일당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15시간 이상을 근무하면 주휴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단, 이 때 주 40시간을 기준으로 1일의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이므로 15시간 이상 나누기 40에 시급을 곱해서 주휴수당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