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정보/공무원 임용

교육 공무원 호봉인정, 경력환산율표 적용 등에 관한 규정 획정 방법

by 낯선공간 2019. 4. 11.

목차

    교육 공무원 호봉인정, 경력환산율표 적용 등에 관한 규정 획정 방법

    교사 교원의 봉급표를 보면...

    비고에 기간제 교원에 대한 호봉 산정과 관련된 조건이 달려 있는데요.

    기간제교사는 14호봉을 넘을 수 없게 되어 있어요.

    반면에, 일반 교사들은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임용고시를 통과하면 기본적으로 8~10호봉이 책정됩니다.

    오늘 이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경력인정이 아닌 교육공무원 초임 호봉획정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교육공무원 호봉인정을 통해서 1호봉부터 시작하지 않아요.

    초임호봉 = (학령 - 16)+ 가산연수 + 기산호봉 + 경력환산연수로 계산되는데요.

    4년제 사범계 대학을 나오면 가산연수가 1이 더해지고, 특수학교에서는 사범계 4년제 대학을 나오면 2가 더해지며, 비사범계 4년제 대학은 1이 더해집니다.

    정교사 1급 자격증이 있으면 기산호봉은 9호봉이 됩니다.

    하지만 대졸신규 임용교사는 1급을 딸 수 없어요. 2 급부터입니다. 경력이 쌓여야 1급을 땁니다.

    예를 들어서 4년제 사범계열 대학을 나와서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군대를 2년 복무했다면 초임 호봉은

    (학령(16)-16) + 가산연수(1) + 기산호봉 (8) + 경력환산연수(군경력 2) = 11호봉이 됩니다.

    국립대 교수의 호봉 산정은 가감연수가 더해지게 되는데요.

    군 미필의 10년의 교육 경력이 있고, 그중 교육 경력 중 석박사 과정을 거친 조교수의 초임 호봉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학령(16년)-16))+가산연수(-4) + 기산호봉(9) + 경력환산(10년) = 15호봉으로 획정됩니다.

    10년의 교육경력이 없다면? 석,박사 과정의 기간이 경력으로 인정됩니다. (대학마다 다르다는 얘기가 있지만 예규에 따르면 100% 인정입니다. 단 중복은 제외)

    따라서 석,박사 과정의 인정이 7년이 된다면 12호봉이 초임호봉으로 잡히게 되겠죠?

    박사과정 마치고 교수보다 교사가 되는 게 호봉이 더 높은 게 아니겠냐 싶겠지만, 국립대학교 교원의 호봉표에서의 1호봉은 교사 10호봉과 비슷합니다.

    국립대교원 12호봉의 월급은 교사 20호봉과 비슷하죠.

    그래서 가산연수가 -4가 되는 것입니다.

    며칠 전에 제 다른 글에 국립대 조교수로 임용되신 분이 연봉이 15호봉으로 계약하셨는데 맞는지 확인차 질문을 주셨는데요.

    일개 블로거일 뿐인데... 질문까지 주시고...

    혹시 제 호봉을 좀 계산해 줄 수 있으실까요. 제가 올해 9월에 국립대 조교수로 임용이 되어 15호봉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이게 맞는지 확인을 받을까 해서요. 서울소재 4년제 대학 졸업했습니다. 석박사 기간 7년6개월(최대 5년만 인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복무 2년2개월, 학위 이후에는 4대보험 떼는 전임연구인력(연구교수) 3년 4개월, 그밖에도 강의 경력이 꽤 됩니다. [비밀댓글] Favicon of http://myblogpostreboot.tistory.comBlogIcon낯선공간 2015.11.22 15:42 일단 말씀 해 주신 경력만으로는 학령 16-16년 +가산연수(-4) + 기산호봉(9) +군경력 (2) + 5(석박사) + 3(전임연구) = 15호봉이 맞는 것 같네요. 나머지 강의경력이 어떤 성격인 지는 모르겠지만 유사경력으로 인정이 되지 않거나 석박사 기간 동안에 중복되는 경력이라면 인정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국립대 조교수 호봉획정 예시.
    [별표 22] 공무원보수규정_교육공무원 등의 경력환산율표.hwp
    다운로드
    교육공무원 호봉획정시 경력환산율표의 적용 등에 관한 예규.hwp
    다운로드

    좀 더 자세한 공무원 보수 규정상의 교육공무원의 호봉획정 시 경력 환산율표는 위의 파일들을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