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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근로기준법,노동관련법

퇴직금 미지급 신고 방법

저는 예전에 다니던 회사를 퇴직한지 벌써 2년이 다 되어가네요.

뭐 딱히 좋은 감정으로 퇴사한게 아니라서 조만간 고용노동부에 민원을 넣어서 ㅇㅅㅈ을 시전할 생각입니다.

저야 뭐 연차는 악착같이 다쓰거나 땡겨써서 퇴직한터라 연차수당이 밀린것은 아니구요.

퇴직금 미지급 관련인데요.

사실 그때 제 고용형태가 비정규직 계약이라 퇴직금 지급을 대략 안주고 안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만...

비정규직 근로자도 월 60시간 이상 근로를 제공했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는 있죠.

잘 안주니까 문제인데...

임금체불로 노동부에 신고하면 됩니다.

친한 동료가 아직 퇴사 전이라 불이익이 없도록 좀 기다려 주는 중입니다.

그깟 퇴직금 안받아도 지장없으니까요.

퇴직금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아직 1년 남았어요 ㅋㅋ

퇴직금 미지급 신고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업하는 사람들은 관에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물론 대기업들이야 아삼육에 짝짜꿍이겠지만 작은 회사들은 또 빌빌 기죠.

특히 관공 수주 일이 많은 회사들은 더 심하죠.

신고 한방이면 깔끔 합니다.

고용노동부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민원마당-민원신청으로 들어갑니다.

임금체불 진정서를 클릭해서 신청합니다.

퇴직금 미지급도 임금체불에 해당하기 때문에 임금체불 신고와 방법이 동일합니다.

민원 신청 시에는 본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등록인 정보를 작성합니다.

피진정인정보 즉 임금체불업체 정보를 입력합니다.

진정내용을 입력합니다.

임금체불 전반일 수도 있고 임금은 다 받았지만 

퇴직금 체불인 경우도 있으니 본인 상황에 맞게 입력합니다.

관할지방노동청을 선택하고 등록합니다.

증빙할 서류가 확실하다면 증빙서류를 첨부합니다.

퇴직금 미지급의 경우 주로 증빙서류는 매달 들어온 급여 내역을 첨부하면 됩니다.

임금체불의 경우에는 노동계약서 사본 등을 첨부하면 됩니다만...

이런거 체불하는 ㅅㄲ들의 회사는 계약서도 제대로 작성 안하죠.

저같은 경우에는 회사가 발행한 재직증명서가 있기 때문에 퇴직금 미지급 소명의 책임은 회사에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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