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건강,헌혈

갈비뼈에 금이가면 나타나는 증상, 골절에 좋은 음식

살다살다 저 만큼 갈비뼈에 금이 많이 갔던 사람이 있을까 싶네요.

제가 처음으로 갈비뼈가 부러졌던 적이 군대 있을 때 후임 갈구다가 후임한테 폭행당했을 때 부터였는데요.

그 뒤로 뛰어가다가 열리는 철문에 부딛혀서 넘어졌는데 갈비뼈에 금이 갔었구요.

그러고 좀 나을 때 쯤 재채기하다가 잘 붙어가던 갈비뼈가 다시 금이 가고...

몇 년 전에는 스트레칭 하지 않고 벤치 프레스하다가...또각...

다른 뼈들 부러진거라곤 손가락 골절 정도 밖에 없었는데...갈비뼈는 참...버라이어티 하게 금이 갔었네요.

그러다 보니 이젠 가슴에 통증만 느껴지면, '아..이건 금간거야~', '이건 그냥 근육통이야' 라고 느껴지더군요.

그런데 정작 작년 4월에 골반뼈, 슬개골, 장골, 어깨절구골, 팔뼈 다 부러진 교통사고에서 갈비뼈는 무사했군요. ㅋ

사실 몇일 전부터 왼쪽 가슴에 통증이 있어서 이거 또 금갔나? 싶었지만 다행히 아닌 것 같아서 몇일 참았더니 오늘은 말짱하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갈비뼈에 금이가면 나타나는 증상과 갈비뼈 금갔을때 좋은음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사람 몸 속에 장기 중에 불필요한 장기는 없겠지만, 특히나 중요한 장기인 폐와 심장을 주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갈비뼈죠.

그런데 이 갈비뼈...

앞서 제 경우에도 알 수 있듯이, 큰 충격에 의해서 금이 가는 경우뿐 아니라 별일 아닌 일상 생활중에도 가끔 금이 갈 수 있는데요.

갈비뼈는 다른 뼈들과 달리 곧게 뻗고, 양쪽에 지지되고, 근육이 두껍게 둘러싸고 있는 형태가 아니죠.

갈비뼈는 비교적 얇고 길고, 한쪽만 고정되어 있어서 토크의 힘에 의해 쉽게 부러지거나 금이 가기 쉬운 특징이 있다고 해요.

이런 갈비뼈의 금이 갔을 때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숨쉴 때 나타나는 통증인데요.

갈비뼈는 살아 있는 한 어쨌든 움직여야 하는 폐와 심장을 보호하고 있어서 숨을 쉴 때마다 움직이게 되는데요. 

이 때 숨 쉬기 조차 버거울 정도의 통증이 수반됩니다.

단순 근육통과 다른 점은 보통 근육통은 2~3일 정도 기간이면 통증의 경감이 있지만, 갈비뼈 골절이나 금이 갔을 때는 통증 경감이 적거나,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엑스레이 촬영등으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치료 방법은 딱히 없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갈비뼈를 덜 움직여서 스스로 붙을 수 있을 기회를 주는 것이죠.

어차피 깁스는 안되니까요.

갈비뼈 금갔을때 좋은음식

홍화씨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홍화씨는 칼슘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요. 

미역

칼슘이 풍부한 미역도 골격형성에 도움이 되어 뼈 잘붙는 음식에 속하죠. 

또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칼슘 이외에도 인이 풍부하여 골절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요.

견과류

잣, 호두,아몬드같은 견과류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서 칼슘의 흡수율은 높이고  피로회복과 체력 증진 효과까지 있어서 간식 삼아 매일 조금씩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가시오가피

예로부터 가시오가피를 약재로 많이 활용하는데요. 

가시오가피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아칸토사이드D라는 성분이 금이 간 뼈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가시오가피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키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두

자두에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형성을 돕습니다.

자두의 효능으로는 뼈를 잘 붙게하고 금이 가거나 골다공증이 있을 경우 뼈가 새로 자라는데 도움을 준다고알려져 있어요.

멸치 

우유보다 칼슘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뼈를 재생시켜주고, 골절부위를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금갔다고 치료약처럼 먹어봐야 별 소용 없습니다.

반에서 꼴찌하는 학생이 시험전날 벼락치기 하는 거나 별반 차이가 없죠.

뼈 잘붙는 음식이 다 그렇습니다.

평소에 골고루 잘 먹어 두시는게 좋아요.

의외로 뼈 잘 안 붙는 음식 사골

같은 뼈니까, 사골이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사골의 지방성분 때문에 골절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치료방법

갈비뼈는 팔, 다리 골절과 달리 깁스를 하기 힘든 신체 부위인데요.

그 때문에 특출난 치료법은 없다고 해요.

4주에서 6주 가량 갈비뼈 금간 곳이 틀어지지 않게 외부 충격을 최소화 하고, 움직임이 심한 행동을 피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통증 완화를 위해서 많은 블로거들이 온찜질을 권하고 있는데요.

근육 통증이라면 온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을 수도 있지만, 골절이나 뼈에 금 갔을 때는 온찜질은 뼈가 붙는 것을 방해 한다고 해요.

따뜻한 온도는 혈관을 확장시켜 상태를 더욱 악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온찜질은 만성질환이나 근육 뭉친 데에는 효과적인 방법이예요.

뼈가 부러지거나 출혈 및 염증에는 냉찜질을 해주어, 출혈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6~7도 정도의 냉찜질 팩을 15분 정도 하는 것이 도움된다고 합니다.

이상 갈비뼈 금이 갔을 때 증상과 치료방법 및 뼈 잘붙는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어요~

태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