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청원경찰 봉급표 in 청원경찰법시행령

Posted by Exocet✔ 낯선공간
2018.06.11 16:45

얼마 전에 kbs드라마에서 우리가 만난 기적이라는 드라마를 했었죠.

거기서 딱풀이라고 송현철 지점장의 죽마고우 친구가 송현철이 지점장으로 있는 신화은행의 청원경찰 역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 딱풀이의 이력이 흥미롭습니다.

전직이 소방관이었어요.

소방관을 그만두고 은행 청원경찰을? 

소방관은 공무원이지만 은행청원경찰은 더더욱 공무원이 아니죠.

은행에서 일하는 청원경찰은 이 글에서 이야기 하려는 2018 청원경찰 봉급표의 청경과는 전혀 다른 신분입니다.

모 야당이 서울시청에 몰려가서 서울시청 청경의 목을 공격하는 장면모 야당이 서울시청에 몰려가서 서울시청 청경의 목을 공격하는 장면

공무원은 아니지만 공무원에 준하는 청경들이 있습니다.

국가직 청원경찰, 지방직 청경, 공기업 청경 등으로 분류되는 직종이 있습니다.

정부기관에서 일하지만, 공무원은 아닌 청원경찰법 시행령에 의해 채용된 국가 및 지방 시설의 방호와 보안 경비를 담당하는 분들입니다.

우체국에도 이런 신분의 분들이 계시죠.

계약직 집배원 같은 분들인데요.

공무원의 인력을 마음데로 충원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업무를 담당하는 외주인력들이 존재합니다.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2018년 청원경찰 봉급표는 얼마나 될까? 입니다.

2018 청원경찰 호봉표

기본적으로 청경은 계급[각주:1]이 없으며, 경찰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경찰신분도 아니거니와 경찰처럼 누군가를 체포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수사같은 것은 더더욱 할 수 없겠죠?

다만 이들의 업무인 경비 업무를 방해하는 등의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공무집행 방해죄의 적용을 받습니다.

대신 만 59세까지 정년이 보장되며, 휴직과 명예퇴직 등의 경우 국가공무원에 준하는 대우를 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당 등에 있어서도 공무원 복지포인트를 받습니다.

  1. 간혹 일부 지식인들에서 청원경찰 계급이 순경, 경장, 경사, 경위로 나뉜다고 답을 한 글이 있습니다만... 자기들끼리 주고 받는 장난같은 계급일 뿐 법으로 정해진 것은 없으며 계급장 역시 그냥 서로간의 존중을 위한 것일뿐 계급으로써의 의미는 없습니다. [본문으로]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