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정보/공무원 봉급표,수당

최승일 경장 훈남 경찰 계급 체계와 경찰연봉은? (경찰 공무원 봉급표/계급표)

by 낯선공간 2017. 11. 8.

목차

    딴딴딴따다안~

    2015년 4월30일부터 방송되었던 이경규의 경찰청사람들 2015는 당시 섹션티비에 잠깐 비췄을 때 나온 훈남경찰이 방송도 되기 전부터 관심을 끌었죠.

    그런데 몇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분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네요..

    여전히 관심이 많은 이 훈남경찰(훈남형사?)의 계급과 월급이 대략 얼마쯤인지 한 번 알아 보죠.

    왜? 공무원 봉급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로써, 글쓸 꺼리를 찾다보니...여전히 관심 많은 유명 경찰과 한 번 엮어 봤습니다.

    훈남형사는 여주 경찰서 최승일 경장

    일단 화면 속의 잘생긴 형사의 경찰 제복의 견장의 계급장을 보면 이파리가 3개가 달려 있죠? 

    이게 무궁화라면 개구라가 되었겠지만, 이파리가 3개라 이토록 젊어 보이는 외모에 적당한 계급일 수 있습니다.

    이파리가 1개면 의경이고, 이파리 2개부터 경찰공무원에 갓 임용된 순경의 계급이예요.

    이파리가 3개라면 경장이라고 부릅니다.

    경찰 계급표.

    별로 높은 계급은 아니지만, 신참이라고 볼 수도 없죠.

    경찰대학교를 나와서 경찰공무원으로 임용되면 바로 경위를 달게 되지만, 경찰임용시험에 합격해서 경찰이 되면 순경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경장이라면 일반공무원으로 치면 8급정도에 해당됩니다.

    경찰공무원의 봉급표는 아래와 같은데요.

    2017 경찰공무원 봉급표


    2015년 경찰공무원 봉급표.

    공무원은 월급체계가 호봉제입니다.

    순경에서 경장으로 진급하면 1호봉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호봉을 유지하거나 1호봉 감봉해서 승진한다고 해요. (이 말은 해석의 차이)

    이를테면 2017년 순경6호봉이던 경찰이 2018년에 경장으로 승진한다면 승진이 안되었다면 순경7호봉이 되어야겠지만, 승진하면 경장6호봉으로 승진한다는 뜻.

    경찰대학교를 나오면 경위로 임용(임관)된다고 했죠? 

    병역은 어떻게 될까요? 

    경찰대학을 나온 경찰공무원은 경찰대학교 재학중에 4주간 훈련을 받고, 임용후 전경대 등에서 2년을 근무함으로써 병역을 마치게 됩니다. 이 얘기를 왜하냐면 경찰대학교를 나오지않고 경찰공무원 임용시험으로 순경이 된 남자 경찰이라면 군복무를 마쳤을 확률이 크죠.

    그렇다면 일단 3호봉부터 경찰공무원 생활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장으로 승진하려면 최소 1년6개월(겁나 빠른 초고속 승진이라 할지라도  승진 최저연수가 1년6개월.) 근속승진으로 자동으로 승진되었다면 5년이 걸립니다. 

    그럼 대략 최소 2년에서 5년 정도 걸려서 경장으로 승진했다고 본다면. 저 당시 최승일 경장의 봉급은 최소 경장 5호봉내지 8호봉 사이에서 시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물론 경장이 된지 얼마나 되느냐도 또 중요하겠죠?

    경사로 승진하려면 일반승진은 최저연수 2년이 필요하고, 근속승진은 6년이 필요합니다.

    아직 경사가 안되었으니,

    경장 5호봉에서 최대 14호봉 사이가 되겠지만...

    14년이나 경찰생활을 했을 얼굴로는 보이지 않네요^^;

    최대 봉급은 의미가 없을 것 같고.

    최소 봉급은 경장 5호봉부터로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병역을 미필한 경찰이라면...의미없는 계산이겠지만...

    2015년 당시에는 대략 월급 179만원 정도가 되었겠군요.

    지금은 2년이 지났으니 2호봉 정도 더해질 것이고, 2017년 봉급표에서 경장 7호봉 월급은 210만원 정도이니, 최소 기본급만은 210만원 정도겠군요. 추가로 각종 수당이 더해지고, 실질적인 호봉은 더 높을 수도 있으니...경찰연봉은 직접 계산들 해보시는 걸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