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자녀돌봄휴가 일수

Posted by Exocet✔ 낯선공간
2018.07.20 08:21

제 동생은 지방 공무원인데요.

요즘 자주 비상대기 타느라 부담이 큰 모양이더군요. 

조별로 돌아가면서 투입되는 모양인데, 먼저 투입된 사람들은 일단 매를 먼저 맞은 셈이지만, 

기다리는 사람들은 다음번 비상이 더 바쁘면 어쩌나 걱정도 많고, 곧 차례가 돌아오니 휴일에도 여행도 못가고 있네요.

그런 와중에 집근처에서 아이를 데리고 과학 장난감으로 노는 모습을 찍은 동영상을 카톡으로 보내왔길래 흐뭇하게 지켜봤네요.

오늘 다룰 주제는 지방 공무원 자녀돌봄휴가입니다.

공무원들이 힘들다 힘들다 하지만, 법적으로는 참 이런저런 복지가 잘갖춰져 가는 건 부럽네요.

그렇게 잘 갖춰져 가는데, 국가공무원들은 기강헤이가 심하다는 뉴스들 보니 배신감도 들긴 하네요.

대민업무를 하는 동생은 점심시간도 부족하다고 하소연인데 말이죠.

아무튼 이 자녀돌봄휴가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지방공무원 복무규정이 개정되면서 2017년에 신설된 조항입니다.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사이의 자녀를 둔 공무원이 자녀의 학교 공식 행사나 교사 상담 참여를 보장해주는 휴가입니다.

이 자녀돌봄 휴가일수는 연간 2일입니다.

그런데 이 휴가에 관한한 국가공무원보다 지방공무원이 조금 유리한데요.

지방공무원의 경우 자녀가 3명이상이면 돌봄휴가일수가 3일까지 주어집니다.

또한 공무원 자녀돌봄휴가는 1일8시간으로 계산해서 사용을 시간단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시간을 1시간단위로 사용하면(그렇게 쓸 일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16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부가 공무원일 경우 각각 2일씩 사용가능합니다.

지방공무원의 경우 자녀가 3명이상이면 총 3일의 휴가가 주어지는 것에 반해 자녀가 1명밖에 없어도 2일은 보장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