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정보/공무원 휴가및 규정

태양의후예 안상위 북한군 계급 상위, 차수 북한 군대계급, 계급장, 대좌계급

by 낯선공간 2017. 10. 5.

목차

    태양의 후예 안상위 북한군 계급 상위, 차수 북한  군대계급, 계급장, 대좌계급

    태양의 후예 14회 보셨어요?

    13회에서 다발성 총상을 입고 실려온 유시진대위와 태양의 후예 북한군 안상위가 마지막 장면이어서 유시진 팬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었는데요.

    안상위와 초코파이

    알고 보니 태양의 후예 14회에서 북한군 안상위가 위조여권으로 밀입국을 했는데, 해당 국가의 대사관 무관들이 대한민국 서울 한복판에서 총질을 했다는 어마무식한 설정이었죠.

    그 총격전에서 대한민국 의전 경호 특전사에게도 총질을 하다니, 미친 거죠?

    북한의 최차수가 북한군 특작요원들을 해외 용병시장에 팔아서 사욕을 채웠고, 그것을 처단하기 위해 일본에서 야쿠자 암살에 가담했던 북한 특작부대 요원을 처단하고, 북한으로 돌아가기 위한 루트로 선택한 것이 한국이라니... 흠.. 설정... 참..

    아무튼 그 김에 용병장사를 한 최차수를 체포해서 함께 북으로 넘어갔죠.

    역시 멋있는 유시진 대위가 답답해서 옥상엘 다녀왔는데, 병원 옥상이라곤 말 안 했다고 꾸시렁 대면서 강모연 앞에서 꼬리 내리는 장면까지 너무 멋있긴 했네요.

    뭐 아무튼 태양의 후예가 종영을 1주도 채 안 남겨두고 있는데요.

    북한 군대 계급

    태양의 후예 1회에서 잠깐 나왔던 북한군이라 굳이 북한 군대 계급에 대해서 포스팅 할 필요가 없었는데, 전혀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13회와 14회에서 지승현이 태양의후예 안상위 역으로 비중 있게 나오면서 북한군 계급에 대해 관심들이 많아진 것 같아서 급작스레 북한군 계급에 대해서 포스팅하려 합니다.

    북한 군대 계급은 우리의 군대 계급과는 체계가 매우 달라요.

    미군, 한국군, 북한군 계급 비교

    계급이 좀 세분화되어 있죠.

    하긴 뭐 걔네들은 군대도 무려 13년씩이나 갔다 오는 애들이라, 계급이 많아야 될 필요가 좀 있겠죠?

    일단 한국군은 일반 병사, 부사관, 위관, 영관, 장군으로 구분이 되는 반면에, 북한군은 사병(사관과 병사), 군관, 장령, 원수로 구분됩니다.

    북한군 사병은 우리네 일반병사와 부사관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군복무가 긴 북한군으로서는 당연한 결과일 것 같네요.

    이병=전사, 하급병사=일병, 중급병사=상병, 상급병사=병장. 하사=하사,중사=중사, 상사=상사, 원사 = 특무상사

    군관급은 우리의 위관급 장교와 영관급 장교를 합친 개념으로 역시 군관학교를 졸업해야만 임관되는 계급입니다.

    바로 태양의 후예 안상위의 계급인 상위 (안상위가 이름이 아니에요~ 안정준 상위를 줄여서 안상위라 하는 거예요~)가 이 군관급에 속하는 계급이에요.

    한국군의 위관급 계급에 해당할 텐데요.

    한국군 위관 계급체계는 소위, 중위, 대위로 구분됩니다.

    준위라는 계급이 있기는 하지만, 그 계급은 위관에 준한다고 해서 준위인 것으로 위관급으로 보기 애매합니다.

    아무튼 그런데 북한은 소위, 중위, 상위, 대위의 계급 체계를 가집니다.

    우리의 유시진 대위와 비슷한 레벨을 만드려고 안 상위로 계급을 준 것이 아닌가 싶네요.

    태양의후예 박병철 중령. 북한군 계급으로는 중좌에 해당. 우르크부대 대대장. 남북특사회담 경호 감독관. 태양의후예 군측 개그코드 담당관 ㅋ

    영관급 계급도 한국은 소령, 중령, 대령이지만, 북한은 소좌, 중좌, 상좌, 대좌로 4계급 체계입니다.

    장령급은 우리의 군대 장군과 직제가 비슷하지만, 이름이 전혀 다른 개념을 가집니다.

    예컨대 한국의 별 하나짜리 장군은 준장으로 장군에 준한다는 뜻인 반면, 북한군은 별 하나가 한국군 별 두 개 짜리인 소장과 이름이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별 두 개는 한국군은 소장이지만, 북한군은 중장입니다. 한국군의 중장은 북한  계급 이름으로는 상장이라고 부릅니다.

    대장은 같구요.

    그리고 원수 급인데요.

    차수, 원수, 대원수로 구분됩니다.

    한국에서는 원수는 대통령인데요.

    북한에서는 김일성, 김정일을 대원수로 추대해 놓고 있죠.

    뭔 상왕 개념도 아니고...-_-;

    김정은도 2012년에 원수로 추대되었죠.

    군대도 안 간 넘이 원수라니... 하긴 원래 원수는 그런 존재긴 하죠.

    그리고 대장과 원수 사이에 바로 차수가 존재합니다.

    태양의 후예에서 최 차수가 바로 차수 계급의 인물이죠.

    차수 계급은 1995년에만 하더라도 3명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10여 명이 차수 계급을 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소 북한군총참모장, 군 총정치국장 정도 되어야 받을 수 있는 계급입니다.

    PS. 11일 지난해 북한 대남담당 정찰총국 소속 북한군 대좌계급 군인이 망명한 사실이 보도되었다.

    대좌계급은 위의 계급 비교대로라면 한국군 대령에 해당하지만, 계급 순서로 놓고 보면, 소장에 해당하는 계급으로 볼 수도 있다.

    특히 정찰총국이라는 부대 파워를 고려하면 장찰총국 대좌는 일반부대 중장 급에 해당한다고 보는 관측도 있다.

    2016.04.08 23:3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