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세액공제 2015년 연말정산 월세소득공제 신청 방법, 월세소득공제조건과 서류

Posted by Exocet✔ 낯선공간
2016.01.13 17:41

2014년부터 월세소득공제는 소득공제에서 월세세액공제 신청 대상으로 바뀌었다.

월세세액공제 일괄적으로 10%를 적용 받는다.

월세세액공제 조건은 총 급여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로 확대되었다.

공제대상 주택규모는 다가구주택,다세대주택,아파트,단독주택 등의 주택법상 주택만 가능하다. 

오피스텔은 불가.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만 신청이 가능하다.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서 임대차 계약서상의 주소와 주민등록 주소지가 일치해야만 월세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월세소득공제 공제율과 월세소득공제 한도는 기존에는 월세지급액의 60%, 500만원까지였지만, 2014년부터는 연간 월세 지급액 중 750만원까지다.

월세소득공제 신청방법

당황하지 말고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월세신고'를 클릭하고 필요 정보를 입력하면 월세소득공제 신청방법 끝! 

인터넷이 어렵게 느껴지면 관할세무서 민원실로 방문해서 직접 월세소득공제 신청방법도 가능하다.

월세소득공제에 확정일자가 필요한가?

2014년부터는 확정일자 없이도 월세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하다.

집주인의 동의 없이도 월세 임대차 계약서와 월세 납입증명(계좌이체확인서)만으로 공제 신청이 가능하다. 

단, 계약서상의 임차인과 월세 이체자의 명의가 동일해야만 한다. 

월세를 현금으로 납부하거나, 계좌이체 확인서가 없는 경우에는 월세소득공제 신청이 불가능하다.

월세소득공제 신청의 소급적용.

연말정산 시에 (근로소득자의 경우에 한함) 월세소득공제 (세액공제)를 미신청 했더라도, 향후(과거는 안됨. 법개정이 2014년부터임) 3년 이내에 세무서에 '경정청구'를 해서 월세소득공제 (세액공제) 공제 신청이 가능하다. 

경정청구 방법은 서류만 작성해서 내면 끝!

월세소득공제 (세액공제) 신청에 필요 서류는 3가지다.

  • 주민등록등본
  • 임대차계약서 사본
  • 월세 이체 증빙자료 (무통장입금증, 계좌이체내역서,현금영수증(이건 집주인이 발행해야 함)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