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정보

행정안전부 공무원 급여 포털 사이트는 없어지고 인사혁신처 성과복지국 자료실

by 낯선공간 2015. 6. 14.

목차

    행정안전부 공무원 급여 포털 사이트는 없어지고 인사혁신처 성과복지국 자료실

    행안부, 안행부, 행자부... 그 나물의 그 밥인 정부부처인데, 

    저 부처만큼 이름이 자주 바뀐 부처가 또 있을까 싶다.

    한국에서 큰 사건만 터지면 같이 주 터지는 부처가 아마도 지금의 행자부일 듯싶다.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에겐 내무부라는 이름으로 더 이해가 빠를 이 행자부는 본디, 안전 및 재난에 관한 정책을 관장하면서 공무원들의 복무, 복지, 행정부 전체의 살림살이를 관장하던 관청이다.

    그런데 국가의 재난과 안전을 담당하다 보니, 일만 터지면 단골로 얻어터지다 보니, 내무부의 고유권한이던 살림살이 마저 인사혁신처라는 새로운 기관에 뺏기고 찌그러져 있는 부처가 되었다.

    행정자치부가 안행부인지 행안부인 지던 시절에 공무원들의 급여와 관련된 내용은 

    안행부 서버의 서브사이트로 공무원급여포털 사이트를 운영해서 공무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행안부시절에는 (http://pay.csc.go.kr)로 운영되었다가 안행부로 바뀌었을 때는 http://pac.mopas.go.kr/에서 서비스되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세월호 사건으로 정부가 안행부를 축소해서 행자부로 바꾸면서, 안행부 도메인에 속해 있던 공무원급여포털 사이트는 소리 소문 없이 사라져 버렸다.

    대체로 중요한 홈페이지들은 부처의 이름이 바뀜과 동시에 홈페이지도 새로 개발해서 이관하기 마련인데, 

    어찌 된 영문인지, 1년이 지나도록 공무원급여포털 사이트를 새로 개설한다는 소식조차 들리지 않고 있다.

    대체로 공무원들이나 공무원을 준비 중인 수험생들이 공무원급여포털에 들러서 급여나 수당에 관한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 급여포털 사이트가 사라져 버리니까, 공무원들이 하루에 수만 명씩, 블로그에서 해당 정보를 검색하고 있다.

    실제로 내 블로그 유입자의 상당수가 바로 공무원들이 급여나 수당, 보수 등의 규정을 검색하기 위해 들어오는 트래픽이 많이 찍힌다.

    아무튼 이런 정보들의 그나마 정확한 소스는 지금 현재로서는 인사혁신처 홈페이지밖에는 없다.

    이 인사혁신처도 생긴 지가 얼마 안 돼서 몇 달이 멀다 하고, 조직개편이 수시로 일어나고 있다.

    불과 3월까지만 해도, 공무원급여를 관리하던 부서는 인사혁신처의 성과복지국 성과급여과였는데, 

    오늘 이 글을 쓰기 위해 인사혁신처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인사혁신처-인사관리국-성과급여과"로 국의 명칭이 변경되었다.

    현재는 바로 이 인사혁신처 인사관리국 성과급여과의 성과급여 관련자료 게시판에서 

    첨부파일 형태로 제공되는 각종 보수규정과 업무지침등의 문서를 열람해야 가장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다.

    http://www.mpm.go.kr/business/040104_bbsList.do

    특히 2015년 공무원 봉급표와 같은 자료도, 바로 이 자료실 게시판에 있는 자료가 가장 정확한 자료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