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공무원 명절휴가비 vs 공무원 육아휴직 (출산휴가 등) 중에 명절상여금 (추석 상여금, 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여부

Posted by Exocet✔ 낯선공간
2018.07.01 02:53

2015년 추석직후에 작성된 글입니다.

시점 참고하셔서 읽어주세요. 시간날 때 현재시점으로 수정할게요.

추석 지난지가 이제 겨우 한달도 안되었는데, 설날이 기다려지네요.

공무원 명절휴가비에 대해서는 몇번 포스팅했던 주제이므로, 명절휴가비 지급시기라든지, 지급액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5/04/10 - [공무원 정보/공무원 봉급표,수당] - 공무원 명절휴가비 지급 기준과 지급일(설,추석)

이 공무원 명절휴가비 (추석상여금, 설보너스) 등은 지급시기가 명절이 기준날짜가 되기 때문에, 명절을 전후해서 휴직이나 출산휴가등이 될 때, 공무원 명절휴가비를 지급 받을 수 있는 지에 대한 궁금증들이 꽤 많은 편이네요.

일단 규정부터 따지면, 공무원이 출산휴가중일 때의 모든 수당은 지급됩니다.

명절상여금 역시 휴가중에는 당연히 100% 지급되죠.

심지어 기간제 교사도 명절때 기간제교사로 재직중이면 명절휴가비가 기본급의 60% 지급됩니다.

하지만 휴직중일 때는 명절휴가비는 지급되지 않습니다6.

예컨데 이런 사례가 있었어요.

2012년 추석에 있었던 사례지만, 날짜만, 2016년 설 명절휴가비 관련으로 바꿔 보죠.

"제가 출산휴가가 2016년 2월 7일까지인데요. 2016년 2월8일부터 육아휴직이예요. 명절휴가비를 받을 수 있을까요?"

맘스홀릭이라는 카페에서 있었던 글인데요.

맘스홀릭 분들 참...^^;

얼마 전에 맘스홀릭에 공무원 성과 상여금 c등급 관련해서 다다다다~ 글들이 올라오더군요.

남편들이 딴 주머니 찰까봐 정보를 교환하는 모습이..아즈~~좋습니다. 보기 좋아요~~(말 잘못했다가 까일까봐...)

뭐 아무튼 저 질문을 올렸던 분이 그냥 가만히 넋놓고 있었으면, 명절휴가비를 당연히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융통성(이라고 해두죠)만 발휘하면,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휴가를 쓸 때 보통 출산 예정일 때문에, 출산휴가를 100% 다 쓰고자 하다보면, 출산휴가가 딱 명절 전날 끝나는 경우가 종종 생기죠.

그런데 육아휴직을 연휴기간이 끝난 뒤부터 쓰고 싶겠지만, 사실 이게 민감한 문제입니다.

인사 담당자로서는 출산휴가를 쓴 뒤에, 바로 육아휴직을 사용하지 않고, 연휴동안 복직한 것처럼 했다가 연휴 끝나면 바로 육휴를 쓴다?

감사 때 지적사항이 될 것 같으니, 그렇게 육휴를 쓸 수 있게 안해주는 지자체들과 기관들이 있다는군요.

하지만 연가를 활용하면 가능하다는게 경험자들의 지적이었어요.

출산휴가에 육아휴직까지 쓰면서, 연가 몇 일 아끼려다가 명절상여금을 받지 못하는 것 보다는 훨씬 낫겠죠?

어떤 분은 설날 전까지 출산휴가인데, 2016년 설날 대체휴일인 10일이 지난 2월11일부터 육아휴직을 써도 된다고 하시는 분도 있으시더군요.

중간에 비상이 있거나 하면 출근하면 된다고 인사담당자가 얘기했다는군요.

혹은, 출산휴가를 100% 다 썼을 때 명절 전날 출휴가 끝난다면, 출산휴가 시작 전에 하루 연가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죠.

어쨓거나, 출산휴가 기간 중에 명절이 끼어 있어야만 명절휴가비  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육아휴직과 같은 휴직 중에는 명절 상여금 급여는 지급되지 않아요.

명절상여금은 그렇다 치고...

2017/03/16 - 공무원 정근수당과 정근가산금 추가 계산방법

2017/03/09 - 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 기준과 성과급 지급 시기 (2015년 기준)

2015/03/19 - 2015년 군인 성과상여금 (하사,중사,상사,소위,중위,대위 성과급 수당)

2015/06/08 - 2015 교원 성과상여금 (교사 성과급) 금액/지급 일정

돌아오는 2016년 2월에는 또 공무원 성과상여금 및 정근수당이 나오는 달이죠.

허헐~ 2016년 2월은 공무원들 잔칫날이군요.

아 물론 교육공무원인 교사들의 성과상여금은 2월에 지급되지 않아요.

2015년 교원 교사 성과상여금은 8월경에 지급된 걸로 알고 있으니...교사의 성과상여금은 1학년이 마쳐지는 다음해 2월 이후에야 평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년도 말까지 평정해서 지급되는 성과상여금과는 조금 지급일이 다르죠.

어쨓거나, 공무원 성과상여금은 전년도의 근무 평정에 따른 성과급이기 때문에, 전년도 실 근무월수가 2개월 이상이라면, 성과상여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어짜피 출산휴가는 3개월이기 때문에 전년도에 신규임용되자마자 1달근무하고 출산휴가를 쓰지 않는한은 왠만하면 성과상여금도 정상적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육아휴직중에는 성과상여금도 지급되지 않습니다.

정근수당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