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근로소득세율 구간 2017 간이세액표 갑종근로소득세(갑근세) 계산기 조견표

Posted by Exocet✔ 낯선공간
2017.09.29 00:03

근로자들의 지갑은 유리지갑이라고 불린다.

사업자는 세금신고의 의무를 지고 직접 세무신고를 하거나, 

고용한 세무사 사무실을 통해서 세무신고후 세금을 납부하게 되지만, 

근로자의 세금은 사업주가 원천적으로 징수해서 납부하기 때문에, 

물건을 살 때 부가가치세를 내듯이 근로자도 급여를 받을 때 이미 세금이 떼이고 급료를 수령하게 되기 때문이다.

2015년 7월 1일부터 근로소득자들의 월급의 원천징수세의 세금의 비율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는데, 2017 간이세액표 (갑근세조견표)에 따라서 매월 임시로 납부하는 세금을 100%로 낼지, 80%로 할지 120%로 낼지 결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근로자들의 연말정산시에 환급또는 추가납부하는 금액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80%만 납부하면, 다음년도 연말정산의 환급금액이 적거나 추가로 세금을 납부해야할 수도 있다.

120%로 납부하면 세금을 미리 많이 냈기 때문에, 추가납부할 가능성도 적고 환급금액이 많아지기도 한다.

하지만 굳이 왜? 세금을 미리 많이 내겠는가?

어쨓거나 이 비율을 변경하고 싶다면, 근로자는 회사 회계 담당자에게 '소득세 원천징수세액 조정신청서'를 제출하면된다.

앞서 갑근세라고 했는데 갑근세의 뜻은 "갑종 근로소득세"의 줄임말이다. 갑종이 있으면 을종근로소득세도 있다.

쉽게 갑종과 을종을 구분하는 방법은 월급을 국내에서 받느냐, 외국에서 받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 

정확하게 을종근로소득세는 미군을 제외한 국제연합군에게서 받는 월급, 국내사업장이 아닌 외국인 또는 외국법인으로부터 받는 급여를 을종근로소득으로 한다. 나머지 근로소득은 갑종근로소득이 되어 갑종근로소득세가 된다고 보면된다.

이 갑종근로소득세를 줄여서 갑근세라고 부른다.

그냥 대부분 월급쟁이의 세금이 갑근세라고 보면된다.

내 월급에서 갑종 근로소득세 계산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일명 갑근세 계산기를 이용해보면 된다.

갑근세 계산기라고 불렀지만, 정확한 메뉴명은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의 "나의 월급에서 한 달에 납부하는 세금은?"을 계산해보는 것이다.

이 메뉴에서 2017년 근로소득세율 표를 한글, 엑셀, PDF로 제공되고 있다.

그런데 사실 2017년 갑종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이나 2016 근로소득세율이나 별 차이가 없다.

다만 과세대상 소득이 5억을 초과하면 기존에는 5억을 초과해도 38%의 세율이 적용되었지만, 개정된 세법에 따르면 5억 초과분에 대해서는 4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_-;;뭐 이 글을 쓰는 저나 보고 계신 당신은 해당사항 없겠죠? 그쯤 버는 분은 세율에 대해 스스로 신경쓸 일이 없죠. 세무사가 알아서 하겠져.

갑종 근로소득세 계산을 해보면 최저임금에 해당되면 당연히 갑근세를 납부하지 않는다.

올해 최저임금은 월급으로 환산시 126만원이다.

하지만 1인가구 일경우 126만원 급여자는 갑근세를 4300원을 낸다. 

가족이 더 많아지면 내지 않는다. 

1인가구에서 갑근세를 내지 않으려면 106만원 미만의 급여를 받아야 한다.

갑근세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지방소득세도 0원이다.

헌데...106만원이면 최저임금 미달 아닌가?

또한 가족구성원 수에 따른 최저생계비 구간에 대해서도 갑근세를 떼지 않는다.

따라서 3인가족을 기준으로 20세 이하 자녀가 1인이면 189만원 미만, 0인이면 172만원 미만에서는 갑근세가 붙지 않는다.

홀부모에 2자녀라면 206만원 미만까지 갑근세가 붙지 않는다.

직접 계산기에 입력해보기 바란다.

대략 350만원 급여를 받는 보통의 사람들을 기준으로 갑근세를 계산해보면

100% 납입을 선택할 경우 지방소득세를 포함해서 65,820원을 납부하게 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